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귀멸의 칼날, 일본 애니매이션의 귀환

by 아티스트웨이 2022. 11. 10.

 

1. 귀멸의 칼날의 시작, 작가로 부터

2016년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라고 하는 소년용 만화잡지에 연재된, 시대극 판타지, 배틀 물입니다.

연재를 시작한 후 2020년 24호까지 실렸습니다.

단행본으로 일본과 한국에 총 23권이 출판되었습니다.

고토케 코요 하루라고 불리는 작가의 작품입니다.

예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 작가입니다. wow

귀멸의 칼날은 그녀가 커리어 첫 번째 장편만화이자 대표작입니다.

일본에서는 안티팬들에게 까지도 글솜씨만은 프로라고 인정받을 만큼 훌륭한 필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만화가가 아닌 소설가를 했어도 좋았겠다는 의견까지 나올 정도라고 합니다.

일본 욱일기가 자주 나와서 우익논란이 있긴 하지만 주인공의 성장과정과 가족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고 싶은 마음은 모든 사람들의 목표라고 생각하기에 그 점에서는 아주 좋은 만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에도 올라와 있을 정도로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귀멸의 칼날을 이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두어서 미국 타임스 잡지의 '올해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 100명' 후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작가는 일본 만화 '은혼'의 팬이기에 이 만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만화와 단행복 애니메이션을 보면 표시가 나지만 초기에는 작은 작화 퀄리티와 연출상의 문제점 등으로 그다지 평이 좋지 않았지만 가면 주인공이 성장할수록 작가의 실력이 같이 성장하여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훌륭한 평이 쏟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2. 귀멸의 칼날 줄거리

일본의 다이쇼 시대에 주인공 카마도 탄지로는 가난하지만 가족들과 행복한 일상을 보냅니다. 가족들에게 설에는 잘 먹이고 싶어서 잔뜩 나무를 해서 마을로 내려가 나무를 팝니다. 늦어진 밤, 산을 넘기에는 도깨비가 나타나 위험하다며 탄 지로를 어느 할아버지가 집에서 재워주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행복한 마음으로 집으로 향하게 됩니다.

집에 도착해보니, 충격적인 장면이.... 가족들이 너무 끔찍하게 살해되어 있는 걸 발견합니다. 산사람은 없는지 한 사람 한 사람 확인하다가 여동생 네즈코가 살아있는걸 발견했지만, 이미 네즈코는 도깨비가 되어있습니다. 갑자기 네즈코가 도깨비로 변해서 탄 지로를 공격하는데, 어느 남자가 나타나 자기를 구해줍니다. 그리고 동생 네즈코를 죽이려고 보니, 보통의 도깨비들은 굶주린 상태면 모두 공격하는데 이상하게도 이 네즈코는 탄지로를 지키려고 하는 것을 보고 검을 거둡니다.

뭔가 다른 레즈코와 탄 지로를 보고 기유는 귀 살대라고 자기를 이야기하면서 사콘지라는 사람을 찾아가면 동생을 다시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 수도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렇게 사콘지를 찾아서 2년 동안 수련을 하게 되고 아무도 몰래 동생을 큰 나수 무상자에 넣어서 귀 살대 선발대에 들어가서, 귀 살대 대원이됩니다. 귀살대 단원들의 여러 가지 사연들과 그들의 우정, 성장과정 그리고 주인공인 레즈코와 여동생의 수많은 스토리들이 장시간에 걸쳐 펼쳐집니다. 꼭 게임을 하듯 한 판을 깨면 더 높은 상대가 나오고 그 판을 깨면 또 더 높은 상대가 나오면서 사랑하는 동료를 잃고 그리고 네즈코도 탄지로도 그리고 탄지로의 친구들도 성장을 하게 됩니다.

 

3. 귀멸의 칼날 극장판 순서

1. 남매의 연 (애니메이션 1화~5화)

귀 살대와 도깨비는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어떻게 탄 지로와 네즈코는 귀살 대가 되어 도깨비들을 죽이게 되었는지 작품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배경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사콘지에게 훈련을 받고 마지막 단계는 큰 바위를 깨는 것이 과제로 주어집니다.

이때 갑자기 사비 토라는 손녀가 마 코모라는 소녀가 탄지로 앞에 나타나 전집 중 호흡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그렇게 바위를 깬 탄지로는 일륜도를 받게 되고 귀살 대원이 되기 위해서 다시 떠납니다.

 

2. 나 타구 모산 편 (애니메이션 15화~21화)

앞에 스킵이 된 편은 회상으로 대체를 합니다.

저택에서 휴식을 취한 탄 지로와 친구들은 지령을 받고 나 타구모산으로 향합니다.

그런데 탄지로보다 먼저 가 있던 선발대가 전멸 직전이 상황을 목격합니다.

나타구모 산에 있는 거미 도깨비 가족과 싸우게 되고 도깨비와 이상한 곳으로 날아간 탄지로는 십이 귀월의

하현의 5, 루이와 마주치게 됩니다. 그런 루이에게 탄 지로가 공포를 이용해서 맺은 가족은 가족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위기에 처한 탄 지로에게 레즈코가 나타나 구해줍니다. 오빠를 구해주는 레즈코의 모습을 보고 진짜 가족이 이런 거구나 가지고 싶다고 생각한 루이는 네즈코를 뺏으려고 합니다. 이때 위험에 처한 탄지로는 순간 어렸을 때 아버지가 추던 '히노카미 카구라'라는 춤이 떠오르고 그것을 이용해서 루이의 목을 벱니다.

 

3. 주합 회의, 나비 저택 편(애니메이션 21화~26화)

귀살 대원이 도깨비를 숨기는 것은 중대한 규율 위반입니다. 탄지로는 주들이 전원 집결한 우부야시키 저택으로 와서 재판을 받습니다. 큰 어르신은 네즈코를 용인한다고 이야기 하지만 주들이 여전히 네즈코를 반대하자 네즈코가 사람을 잡아먹으면 자신과 기유가 책임을 지겠다고 합니다. 네즈코에서 피를 보여주며 자극했지만 끝까지 사람을 헤치지 않은 것을 보고 탄지로는 무죄를 선고받습니니다. 시노부의 나비 저택으로 보내진 탄지로는 젠 이츠, 이노스케와 함께 몸을 회복시키고 전집 중 호흡을 훈련하게 됩니다.

 

4. 무한 열차 편(애니메이션 극장판 1기)

탄지로는 시노부에게 히노카미 카구라와 불의 호흡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불의 호흡은 없고 화염의 호흡은 있다는 대답을 듣게 됩니다. 화염 호흡의 사용자인 염주 렌고 쿠를 만나 자세히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무한 열차에 탑승하게 됩니다. 

차장이 열차 검표를 끝낸 순간 열차에 탄 모든 사람은 잠에 빠져들게 됩니다.

그렇게 모두 정신이 잃고 있을 때 레즈코가 혈귀 술로 밧줄을 불태웁니다. 그 덕에 깨어나 칸을 나누어서 승객을 보호하기로 합니다. 열차가 도깨비 자체라는 것을 알게 된 탄지로는 도깨비의 목을 베는 데 성공하고 그 덕에 열차는 탈선하지만 쿄주로 덕에 승객들은 모두 무사하게 됩니다.

열차 도깨비가 죽자마자 심이 귀월의 상현의 3이 나타나 탄 지로와 쿄주로를 공격합니다.

이때 쿄주로는 너무 심한 부상을 입고 일어나지 못합니다.

쿄주로의 일을 가족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렌고쿠일가를 찾아 나섭니다.

그곳에 가서 렌고 쿠 아버지에게서 탄 지로가 하고 있는 귀걸이가 히노카미 카구라와 관련이 있고 그것은 해의 호흡과 연관이 있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