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2023년을 대비하며, 자청과 함께

by 아티스트웨이 2022. 12. 23.

 

2023년은 더 불안하다고 하고 AI가 사람들의 직업을 대체한다는 이야기도 더 나오고 있어서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자청은 피카소이론을 들어서 설명합니다.

자청은 피카소 이론으로 자신의 모든 사업들을 다 성공시키고 얼마 전 출판한 책도 베스트셀러에 오릅니다.

 

1. 어떻게 자청 책이 출판 전에 베스트셀러가 될 거라고 예상했었나?

피카소 이론에 따라서 일단 내가 내려고 하는 분야의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코너에 가서 책을 몇 권 고릅니다.

그중에서 자청은 가장 많이 팔린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부의 추월차선이었습니다.

그다음 이 두책을 분석을 합니다.

 

제목, 표지, 목차, 첫 장, 첫 문단, 서술 방식등이 어떤가를 먼저 분석합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부의 추월차선 두 가지 책을 보면 둘 다 제목이 상반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도 상반된 내용을 가진 제목을 책의 제목으로 선정하면 되겠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람은 본능, 무의식, 유전자에 의해서 그냥 시키는 대로 따라 하는 꼭두각시 같은 존재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에 자유를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끊어내야지 나의 자유 의지대로 생활하는 사람이 역행자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냥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은 순리자가 되겠지요.

 

결국 역행자가 되어야지 남들보다 뛰어난 삶을 살고 자유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유튜브에서도 썸네일이 엄청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초 안에 이 동영상을 누를 것인가 안 누를 것인가가 결정이 납니다.

마찬가지로 책도 서문에서 결정이 이미납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와 부의 추월차선의 서문을 보겠습니다.

"나에게는 두 분의 아버지가 계셨다. 한 분은 부자였고 다른 한분은 가난했다"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람부르기니의 예언이 실현되다. 추월차선은 오래전 내가 뚱뚱했던 십 대 소년이었던 시절에 우연한 기회로 시작됐다" - 부의 추월차선

두 책 다 스토리 텔링으로 시작을 합니다.

 

이제 목차를 한번 보겠습니다.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 부의 추월차선 목차 중에서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 부의 추월차선 목차 중에서

 

이어서 중간과정과 마무리는 어떻게 끝을 내는지 등을 살핀다음에 그것들을 차용하는 것이다.

 

2. 자청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피카소이론의 포인트

 피카소 이론은 모든 곳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몇가지 예시를 통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1)행크TV의 송사무장님 사례

많은 사람들이 상가건물의 지하1층과 지상5층은 장사가 안되는 곳으로 다들 알고 있고 부동산업계의 하나의 규칙같은 것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송사무장님 같은 경우에는 지하1층과 지상5층에 가게를 오픈하고 다 성공하셨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했을까요?

예를 들어서 부천에 그런 매물이 나왔습니다.

부천과 지역구 인구대비와 분위기가 비슷한 경기도의 비슷한 안산과 안양을 조사하고 다니셨다고합니다.

안산과 안양에 가서 지하1층과 지상5층의 가게인데도 사람들이 엄청많은 가게들을 조사하고 다니셨다고합니다.

 

2)유투브

유투브같은 경우 썸네일을 보고 이 영상을 볼 지 않볼지 결정을 하기 때문에 썸네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는 유투브에서 내가 만드려고 하는 주제의 동영상중 제일 인기가 많았던것을 찾아서 그것의 썸네일을 참고 하는 것입니다.

이때 유투브의 오른쪽 상단에 보면 점 세개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영상을 선택해서 볼지 설정하는 곳입니다.

이것을 눌러서 들어간다음 정렬기준을 조회수순서대로 바꾸고 기간을 올해로 바꾸어서 최대한 최근 영상으로 검색해서 보는 것입니다.

 

3) 강의

클래서101의 강의를 예로 보겠습니다.

최근 인기있는 강의 5개를 보고 그 강의의 영상과 주제를 피카소이론으로 적용해보는것입니다.

드로잉같은 경우는 움직이는 영상이 1위이고 나머지 2위에서 5위까지 보면 여성을 그리는것을 볼수 있는데요.

여기서 여성을 그리면서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면 되는구나라고 컨셉을 잡습니다.

영상 소개글을 보면 초보자를 위한다는 말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강의를 듣는 표본 집단을 넓게 잡는것이 좋겠습니다.